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부소개

창의융합형 디자이너를 양성융합디자인학부

융합디자인학부

융합디자인학부

융합디자인학부는 미래사회변화와 디자인 트랜드에 따라 디자인기획 전공과 융합산업디자인 전공으로 특성화 되어 있다. 사용자경험 중심의 통합적 디자인 기획 능력, 창의적 디자인 구현 능력을 지닌 사회수요 기반의 창의융합형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디자인 현장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프로젝트 해결 중심의 교육과정과 기업 연계 트랙 과정, 자기주도적인 토론식 팀 수업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여 제품디자인, 브랜딩디자인, UX ,UI, 디자인 마케팅 및 기획, IT & 의료서비스디자인 산업을 주도할 창의융합형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대기업 실무디자인 및 전략기획, 디자인연구소, 브랜드기획, 마케팅, 상품기획 & 홍보팀, 글로벌 디자인컨설팅 회사, 디자인산업관련 공공기관 및 공공서비스디자인 전략기획부서, 기업체 상품기획, UX,UI관련부서, 방송국/기업체 홍보, 브랜드 개발부서 등으로 진출한다.

전공 적성 또는 학과 특성화

첨단 그래픽 교육기자재 활용 및 융합 디자인 Lab이 운영되고 있고, 디자인 전문회사 창업 지원 및 App디자인 동아리 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Adobe, GTQ 등 국제 그래픽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공학, 인문학, 경영, 문화, 기타산업분야 등 다학제적 융합교육과 기업의 디자인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이 이루어진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IDEA, Red Dot, IF award)에 출품 하여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키고 국내외 우수기관 에서 주관하는 전국규모 및 국제규모의 창의력, 아이디어 관련 경진대회나 디자인 관련 작품 공모전에 대한 입상 지도가 이루어지며 산학공동 인력양성으로 산업체 수요 교육과정, 산업체 인사 교수와 산학 프로젝트 수행, 기업 프로젝트, 산학협력 중점교수의 취업전문 멘토링, 기업체 현장수업, 인턴십 등 디자인 현장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융합산업 프로젝트 해결 중심의 교육과정과 기업 연계 트랙 과정, 자기주도적인 토론식 팀 수업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여 디자인 기획, 융합산업 디자인, 기업 브랜딩 디자인, 그래픽/영상, UX 및 IT기술, 마케팅, 서비스디자인 산업을 주도할 창의 융합형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진로맞춤 전공자유선택 및 트랙운영(디자인 기획 전공, 융합산업디자인 전공, UX&UI트랙)으로 기업수요에 기반을 둔 취업지도가 이루어진다.

졸업 후 진로

융합디자인학부를 졸업한 후에는 디자인 기획분야와 융합산업디자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디자인 기획분야에는 대기업 디자인 전략기획부서 및 디자인경영 연구소, 브랜드기획 부서, 마케팅 & 상품기획부서, 대기업홍보팀 & 광고대행사 기획부, 글로벌 디자인 전문회사, 문화체육관광부 디자인과, 도시브랜드 및 국가 공공디자인 담당부서, 한국디자인진흥원 등의 디자인산업관련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의 브랜딩디자인 및 디자인 전략기획 담당부서가 있으며, 디자인전문대학원, 서비스디자인 석사과정 등 디자인 기획 관련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융합산업디자인분야에는 기업체 디자인 센터, 글로벌 디자인 전문회사, 일반기업체 및 디자인전문회사 그래픽디자인 개발부서, UX·UI·CG 관련부서, 기업체 홍보팀 및 브랜드 개발부서, 방송국(KBS, MBC,SBS, EBS 등) 홍보부서, 기업체 디지털 미디어부서 & 광고대행사 디자인 부서, 디자인산업관련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도시브랜드 및 국가 공공 디자인 담당부서, 한국디자인진흥원 등)이 있으며 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교육대학원, 서비스디자인 석사과정 등 디자인 관련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 ACA
  • ACE
  • ACS
  • 컬러리스트기사
  • 제품디자인기사
  • 시각디자인기사
  • 컴퓨터그래픽기사